본문 바로가기

일상_IT(인터넷)

게임용 PC 구매시 선택 요령 - 고민하는 아빠들을 위해

우선 집에 컴퓨터(pc) 없는 집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런데 요즘은 컴퓨터를 잘 사용 안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주로 사용하죠. 
그러다 보니 pc에는 관심을 잘 갖지 않게 됩니다. 그냥 몇년 전에 구매한걸 가지고 있거나 주로 문서 작성용이나 동영상 시청, 웹 서핑용 정도의 수준으로 구매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는 대략 30~40만원대 정도면 괜찮은 사양으로 전혀 문제가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런데 집에서 pc용 게임을 하는 순간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게임 실행이 불가능한 게임들이 나오게 됩니다.

집에 아이들이 있다면 불만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라이엇게임즈의 로블록스나 발로란트, 롤(리그오브레전드) 등 이런 게임은 문제없이 게임 진행이 가능한데 

배그(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의 게임은 게임 실행에 문제가 발생 합니다. 더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이 있지만 주로 불만 사항이 있는 게임들 입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컴퓨터 바꿔달라고 난리고, 아빠 입장에서는 지금 것도 괜찮은데 또 사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게 되죠. 보통 '게이밍pc'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가격대가 천차만별로 리스트가 쭈욱 나옵니다.

어떤걸 사야 할까요? 난감한 상황이 오게 됩니다.

여기서는 컴퓨터(pc)에 사양에 대한 전문지식을 설명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수준으로 사면 괜찮을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본체 기준입니다(모니터는 별도 입니다)

우선 게이밍pc를 검색하면 최저 60만원 부터 몇백만원까지 쭈욱 나옵니다. 

가장 많이 하는 배틀그라운드 스팀 유료 버전 할 만한 사양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이거 되면 거의 다 됩니다)

우선 체크할 사항은 그래픽카드 입니다.

당연히 비싼게 좋아요 하지만 기본 수준으로 하자면 gtx-1650 4g 정도면 됩니다( gtx -1060도 실행은 되는데 다소 불편할 겁니다)

다음으로 중요한게 cpu, 메모리인데 - cpu는 AMD 라이젠 / 메모리는 최소 8기가 이상이면 되고, 이런 사양에 맞춰서 메인보드, 파워 등이 같이 셋팅되니 구매하시면 됩니다.

대충 게이밍 컴퓨터는 이정도면 되는데 가격은 조립PC 기준 90만원대 정도면 됩니다(브랜드 PC는 130~140정도 되는 것 같네요)

그리고 요즘은 워낙 PC 게임의 용량이 커요. 배그만 보더라도 90GIGA가 넘습니다. 따라서 하드디스크 용량((기본 SSD 250 임)은 판단에 따라 용량이 쫌 더 큰 걸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대략 위에서 말한 사양의 PC를 90만원대에서 선택(조립PC 기준) 
업그레이드 한다면 하드디스크 / 메모리 업그레이드 한다( 굳이 필요 없으면 안해도 됨) 

참고사항 - 위에서 말한 사양에는 윈도우 설치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품 설치시 10만원대의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구매시 선택 가능)
직접 설치가 가능하신 분들은 알아서 하시고, 못하시는 분들은 미리 설치 신청하고 받으세요.

마지막으로 모니터 관련 하여 
현재 집에 모니터 뒷면 단자에 HDMI가 있다면 지원가능한 모니터 이지만 단자에 DVI나 RGB 단자만 있다면 그래픽카드가 지원이 안될 수도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게임용 모니터도 괜찮은 건 30~40만원대 합니다)

대부분 컴퓨터 가격의 차이는 외관상 비슷해 보여도 안에 부품들이 천차만별 입니다, 그러니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이고 잘 못 구매하면 거의 사기 수준 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점 잘 생각하시고 눈여겨 보신 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P.S) 이것저것 알아보기 귀찮으시면 조립기준 본체 대략 150~180만원 정도 안 따져보고 사셔도 되긴 합니다. 

게이밍 PC 가격에 대해서는 사용 목적에 맞게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가이드라인 정도로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