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_궁금증해결

코로나19, 종합감기약으로 치료 될까?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면서 국내 확진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누적 확진자수가 곧 15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오미크론 변이 감염은 델타 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아 정부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와 동거인을 위한 안내문에 무증상·경증 확진자는 해열제·감기약 복용 등 대증치료를 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종합감기약

종합감기약으로 코로나19를 치료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종합감기약으로 코로나19를 직접 치료할 수는 없지만, 경증인 경우 불편한 증상을 가볍게 할 수 있는 요긴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통상 대증요법(대증치료)이라고 합니다. 대증치료는 질병의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을 해소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확진자에게 팍스로비드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고, 인후통이나 호흡기 증상을 해소하기 위해 진통제나 종합감기약을 복용하는 것은 대증치료 방법입니다.

대증치료는 임시방편이므로 원인을 치료하는 것보다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불편한 증상을 가라앉히고 몸의 자연 회복을 돕는 방법이므로 원인 질병이 중증이거나 위험한 상태가 아니라면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종합감기약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고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약이 서로 다르고, 주의할 점도 달라 각 성분의 특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감기약을 복용하기 전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미리 점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합 감기약 종류

본인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감기약을 복용하면 되겠습니다.

<증상에 따른 감기약>
1) 해열진통제: 열과 통증을 가라앉히는 성분
2) 항히스타민제: 콧물·코막힘·재채기 완화
3) 진해거담제: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 배출을 돕는 성분
4) 비충혈억제제: 코막힘 해소와 일부 기침에 효과적

이외 약을 먹을 때는 다른 카페인 음료는 섭취를 삼가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대부분 2~3일 정도 감기약 먹으면 증세가 호전됩니다.



#코로나증상, #코로나감기약, #대증요법, #대증치료, #감기약복용, #코로나증상, #팍스로비드, #코로나경증, #종합감기약, #코로나약